
서울시, '임신‧출산 지원제도 한 권에'…인사담당자용 매뉴얼 발간 |
- 금천직장맘센터의 상담사례와 사업장 인사담당자의 수요를 반영한 업무 매뉴얼 발간 - 시기별, 역할별 안내는 물론 대기업용‧중소기업용 2종으로 제작해 실질적인 제도 적용 - 사업장 현장의 인사담당자를 위한 살아있는 실무지침서로서 높은 활용 기대 |
# “인사담당이라고 해서 임신‧출산‧육아와 관련한 지원제도를 다 알고 있는 건 아니거든요. 여기 저기 흩어져 있는 법률, 제도들이 시기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자료가 있으면 좋겠어요.”_A기업 인사담당자. # “사업장 규모에 따라 적용되는 법이 다르거든요. 중소기업에서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임신‧출산‧육아 지원제도를 안내해 주는 매뉴얼이 있으면 직원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_B기업 대표.
|
□ 여성의 노동권 및 모성권 보호, 경력단절 예방 및 일‧가정 양립 지원을 위해 서울시가 설립한 서울시 금천직장맘지원센터(센터장 김문정, 이하 금천센터)가 사업장 인사담당자를 위한「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을 발간했다.
○ 이번 매뉴얼 발간은 사업장 인사담당자에게 임신·출산·육아기 근로자 지원제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해, 궁극적으로 직장맘들이 관련 제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 매뉴얼은 지난해 금천센터에서 제작한 ‘일‧가정양립지원규정’의 시기별, 역할별로 수행해야 할 업무를 상세하게 안내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 작년에 제작한 ‘일․가정양립지원규정’은 각 사업장에 모성보호 및 일․가정양립제도를 알리고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표준안으로 만들어졌다.
○ 작년에 이어 올해 제작한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은 사업장 인사담당자들이 ‘일·가정양립지원규정’을 해석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한 실무지침서로서 2018년 12월 이전에 개정된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양립지원에 관한 법률’을 모두 반영하고 필요서식을 모두 첨부하는 등 인사담당자들에게 중요한 지침서로 활용될 전망이다.
□ 매뉴얼에는 출산전후휴가, 육아휴직 등 임신․출산․육아기 근로자를 위한 지원제도 활용 방법이 자세하게 수록되어 있다.
○ 매뉴얼은 일‧가정양립지원 제도(△임신기 모성보호제도 △출산전후휴가 △난임치료휴가 △유산․사산휴가 △육아휴직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등) 활용을 위한 업무 절차도를 보기 쉽게 정리했다.
○ 또한, 모든 제도 해설 시 관련 법 규정을 설명해 놓아 법적 근거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하고, 인사담당자들이 실제 문의한 상담내용을 ‘Q&A’에 담아냈다. 내용 중간에 삽입된 ‘업무처리 팁’에는 인사담당자가 업무처리를 하면서 주의해야 할 사항을 담고 있다.
□ 특히 매뉴얼은 대기업용과 중소기업용 2종으로 제작되어 근로자 1인 이상의 사업장 어디에서든 활용할 수 있으며, 사업주 지원 제도 등 사업장에 도움이 되는 내용도 담아내어 제도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 현행법상 사업장 규모에 따라 상이한 법적용의 현실을 반영하기 위해 중소기업용 매뉴얼과 대기업용 매뉴얼을 따로 제작했다.
○ 특히, 사업주 지원제도인 ‘출산․육아기 고용장려금’ 제도를 담아내는 등 사업장과 직장맘 모두 상생할 수 있는 제도를 안내하고 매뉴얼 교육을 희망하는 사업장 대상으로 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 매뉴얼 제작에는 수많은 상담 경험과 전문성을 가진 금천센터의 상근 공인노무사 3인이 참여했다.
○ 금천센터는 지난 3년간 1만여 건의 모성보호 상담을 하면서 사업장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여러 사례들을 바탕으로 인사담당자가 실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맞춤형 매뉴얼을 제작했다.
□ 김문정 센터장은 “근로자들이 마음 편히 일‧가정양립지원제도를 활용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기업 문화의 변화가 절실하다”며,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을 통해 인사담당자들이 모성보호 제도를 손쉽게 운용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 또한, “지난 3년간 축적해온 상담 경험을 종합해 보면, 무엇보다 사업주의 인식 변화가 중요하다”며, “앞으로 금천센터에서는 사업장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윤희천 서울시 여성정책담당관은 “일하는 여성들이 여전히 경력이 단절되는 시기가 임신, 출산, 육아기”라며, “서울시는 이를 예방하기 위해 전문 노무사들이 상담 및 맞춤 지원하는 직장맘지원센터를 3곳 운영하고 있는 만큼 시민들의 많은 이용을 바란다.”고 말했다.
□ 금천센터가 발간한 ‘일․가정양립지원규정’과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은 금천센터 누리집 (www.gworkingmom.net) 자료실의 센터 발간자료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