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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탄역 좌석난 문제 해결 첫걸음… 전용기 의원, ‘KTX-SRT 통합 로드맵’ 적극 환영
배명희 2025-12-09 추천 0 댓글 0 조회 32

 


동탄역 좌석난 문제 해결 첫걸음…

전용기 의원, ‘KTX-SRT 통합 로드맵’ 적극 환영

국토위 국정감사 당시 고속철도 통합 연구결과 발표…동탄역 SRT 좌석 확보 필요성 강조

고속철도 통합 문제, 이재명 정부 대선 공약·핵심 추진과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경기 화성정)은 8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에 대해, 지난 국정감사에서 지적했던 ‘동탄역 등 SRT 좌석 부족 문제’의 해결 방안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되었다고 평가하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8일 국토부가 발표한 통합 로드맵은 2026년 말까지 코레일과 SR의 기관 통합을 완성해 이원화된 고속철도를 ‘완전 통합’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를 통해 고속철도 운행 횟수 및 공급 좌석을 확대하는 등 국민 편의를 높이기 위한 방안들이 제시되었다.


이번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에 따라 KTX·SRT를 하나의 앱에서 예매·결제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 도입, 통합 이후 KTX 운임 10% 인하 방안 검토 등 국민의 편의와 부담을 줄이기 위한 조치들도 함께 추진된다.


전용기 의원은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지속적으로 제기해 온 SRT 좌석난 문제 해결을 위해 집중적으로 개선을 촉구한 바 있다.


전 의원이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 당시 발간한 「철도운행환경 변화에 따른 동탄역 중심의 고속열차 정차 횟수 및 공급 좌석수 검토」 정책자료집에 따르면, 코레일과 SR을 통합 운영할 경우 동탄역에만 하루 약 6,560석의 좌석이 추가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고질적 문제”라고 지적해 온 SRT의 좌석난을 해소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전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해당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토교통부에 조속한 대책 마련을 강하게 주문했다.


더불어 고속철도 통합은 지난 21대 대선 당시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 사항이기도 한 만큼, 정부 또한 국민 편의를 고려해 통합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번 로드맵을 통해 문제 해결 의지를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전용기 의원은 “국토부의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은 동탄역 좌석 확보를 위한 첫걸음이라고 생각한다”며 “동탄 주민 여러분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충분한 좌석 공급이 보장되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도 고속철도 통합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소통하겠다”며 “동탄 주민 여러분께서 실질적 변화를 체감하실 때까지 끝까지 최선을 다해 챙기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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